광고
광고

충북도 대형 상용차 무공해 수소차 전환 기반시설 구축 확대 MOU

건설기계뉴스 | 기사입력 2023/05/24 [10:33]

충북도 대형 상용차 무공해 수소차 전환 기반시설 구축 확대 MOU

건설기계뉴스 | 입력 : 2023/05/24 [10:33]

 

충북도와 제천시는 23일 충북도청에서 충청에너지서비스(주)와 친환경 수소차 기반시설 구축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제천시에 수소버스·트럭·승용차 충전이 모두 가능한 액화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충청에너지서비스(주)의 우수한 수소연료 생산기술과 공급체계를 적극 활용하여 수소차 대중화를 앞당겨 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충청에너지서비스(주)는 2025년까지 국비 70억원, 자부담 30억원 등 총사업비 100억원을 투입하여 액화수소충전소를 구축 할 계획이며,

 
충북도와 제천시는 액화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해 신속한 수소충전소 인허가 처리 등 정책지원과 수소버스·트럭·승용차 등 다양한 수소차 구매지원 국비를 확보하여 상용차 수소 전환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1987년 설립한 충청에너지서비스(주)는 천연가스를 충북도 전역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는 전문 에너지 공급업체로 ’21년부터 액화수소충전소 구축을 선도하고 있으며, 이미 도내에 3개의 액화수소충전소를 구축 중으로 올해 하반기에는 전국 최초의 액화수소충전소를 청주시 송절동에서 운영할 계획이다.

 

액화충전소는 기존 기체 방식의 충전소에 비해 8배에서 10배의 대용량 저장·이송이 가능하여 수소버스 기준 약 80대/일 이상의 충전이 가능해 대형수소상용차 보급 확산과 수소차 다양화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버스는 오염물질 배출이 전혀 없고 오히려 공기 정화가 가능해 수소버스 1대가 연간 8만 6천km를 주행하면 약 418톤의 공기를 정화할 수 있다.

 

이는 성인(64kg) 약 85명이 1년 동안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는 양이며, 수소버스 전환으로 미세먼지 등 다량의 오염물질도 효과적으로 저감 할 수 있다.

 

한편 충북도는 수소자동차 보급에 가장 큰 장애요인인 충전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수소충전소 기반 확충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도내에는 15개소의 수소충전소가 운영 중으로 이는 명실상부 전국 최고의 충전 기반시설을 갖추고 있다.

 
김영환 지사는 “수소차 보급 확대의 핵심은 사용자가 충전 불편을 느끼지 않는 것”이라며 “대형 상용차를 포함한 수소차의 충전 편의를 개선하여 충북도가 미세먼지 저감과 탄소중립 실현에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